본문 바로가기
상담학/인지행동상담의 실제

[인지행동상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by sweetmilk5 2023. 7. 19.

큰 사고 후 정신적 장애가 올 수 있다

하와이안 항공 난기류 사고

하와이안 항공은 금요일 호주 시드니로 향하던 비행기에서 심한 난기류가 발생해 7명이 다쳤다고 밝혔는데, 이는 큰 사고로 정신적 장애(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가 우려됩니다. 하와이안 항공 대변인은 CNN에 비행기가 금요일 오후 호놀룰루에서 출발한 지 약 5시간 만에 난기류가 발생했다고 말했습니다. 거의 11시간의 비행이 시드니에 도착했을 때 공항 의료진이 승객과 승무원을 포함한 부상자를 돌봤다고 대변인은 말했습니다. 부상자 중 3명은 현장에서 평가를 받은 후 풀려났고 나머지 4명은 추가 평가를 위해 이송됐다고 항공사는 밝혔다. 그 4명에는 승객 1명과 승무원 3명이 포함되었습니다. 항공사 측은 우리의 최우선 과제는 이 난기류 사건의 영향을 받은 승객과 승무원을 계속 돌보는 것이라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에 대한 대처를 언급했습니다. 

 

스트레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란 무엇인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정의와 특징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는 외상적인 사건을 경험한 사람들이 그 경험으로 인해 지속적인 정신적 고통과 장애를 겪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스트레스 반응과는 구분되며, 외상적인 사건에 직면한 사람들이 경험하는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증상들을 포함합니다. PTSD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외상적인 사건을 경험했습니다. PTSD는 심각한 외상적인 사건을 경험한 사람들에게 발생합니다. 이러한 사건은 신체적, 정서적으로 위협적이거나 고통스러운 경험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전쟁, 자연재해, 성폭력, 사고, 폭력 등 다양한 사건이 이에 해당합니다. 두 번 째는 반복적인 상기와 트리거입니다. PTSD 환자는 외상적인 사건을 반복적으로 상기하며, 이를 유발하는 트리거에 반응합니다. 트리거는 외부 자극이나 내부적인 생각, 기억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환자에게 강한 불안, 공포, 고통 등을 유발합니다. 세 번째는 인지적, 정서적 증상입니다. PTSD 환자는 외상적인 사건과 관련된 인지적, 정서적 증상을 경험합니다. 이는 외상적인 사건에 대한 고통스러운 기억, 압도적인 불안, 공포, 분노, 자책감 등을 포함합니다. 또한, 외상적인 사건과 관련된 악몽, 플래시백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회피 및 무감각입니다. PTSD 환자는 외상적인 사건과 관련된 기억, 상황, 사람들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외상적인 사건과 관련된 감정적인 무감각, 감정 조절의 어려움, 관심 및 흥미의 상실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능 저하입니다. PTSD는 환자의 일상 기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사회적, 직업적, 학업적인 영역에서의 문제, 대인관계의 어려움, 우울감, 자살 생각 등을 포함합니다. PTSD는 개인마다 경험과 증상의 정도가 다를 수 있으며, 증상의 지속 기간도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며,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지행동치료, 약물 치료, 그룹 치료 등 다양한 치료 방법이 존재하며, 개인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에 인지행동상담이 필요한 이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환자가 겪는 어려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는 심각한 정신적 고통과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환자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일상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상담은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키고, 환자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자가 치료가 어렵습니다. PTSD 환자는 종종 외상적인 사건과 관련된 기억, 감정, 트리거를 피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환자는 자가치료를 시도하기 어렵게 느낄 수 있습니다. 상담은 환자에게 적절한 자가치료 방법을 가르쳐주고, 지원을 제공하여 자가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로 예를 들자면, 예를 들어 전쟁에서 병사로 복무한 사람은 전투 중에 친구들이 사망하는 상황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그들에게 극심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으며, PTSD의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 병사는 외부 자극에 반응하여 과도한 경계심과 공포를 느끼며, 전투와 관련된 악몽을 자주 꾸며 플래시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경험으로 인해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사회적으로 고립될 수 있습니다. 상담은 이 병사에게 PTSD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대인관계를 개선하며,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여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상담가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접근하는 방법

인지행동상담가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가 및 문제 정의가 필요합니다. 상담가는 환자와의 초기 상담 세션에서 외상 경험과 관련된 증상과 어려움을 평가하고, 문제를 명확히 정의합니다. 이를 통해 환자의 개인적인 목표와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상담가는 환자에게 PTSD에 대한 교육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는 환자가 자신의 증상과 경험을 이해하고, 스트레스 반응을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지 재구성이 필요합니다. 상담가는 환자의 부정적인 사고 패턴과 신념을 탐색하고, 이를 인지 재구성을 통해 긍정적인 사고로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환자가 외상 경험을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고, 자신을 더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상담가는 환자에게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가르쳐줍니다. 이는 호흡 운동, 근육 이완, 명상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환자가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상담가는 외상 경험을 처리하기 위해 다양한 기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EMDR(안구 운동 재처리 및 기억), 인지행동치료, 심리적 처치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법은 외상 경험을 다시 경험하고, 이를 안전하게 처리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회복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극도로 어려운 시간을 겪은 사람들에게 심리적인 고통을 안겨주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삶을 다시 찾아가는 것은 가능합니다. 스트레스 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적절한 치료와 지원을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긍정적인 점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치료와 자기 돌봄 기술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인지행동상담, EMDR, 심리적 처치 등의 치료 기법은 많은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관리 기술과 대인관계 개선을 통해 환자는 자신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사회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환자는 자기효능감을 강화하고, 자기 돌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환자가 자신을 돌보고,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개발하도록 돕습니다. 마지막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극복한 사람들은 종종 내성적인 성장과 변화를 경험합니다. 이들은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내면의 힘을 발휘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그들이 더욱 강인하고,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데 도움을 줍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어려운 시간을 겪은 사람들에게 큰 고통을 안겨주지만, 그들은 힘을 내어 이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과 지원을 받으면서, 스스로를 돌보고 자신의 내면의 힘을 발휘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극복하고 더 강해진 사람들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희망과 용기를 줍니다.